© STUDIO X+U
작년 연말에 지인의 독서모임에 일일 게스트로 참여해 요코미치 마코토의 <우리는 물속에 산다>(글항아리, 2023)를 읽은 적이 있다. 성인이 되어 자폐스펙트럼장애와 ADHD를 진단받은 일본인 문학교수가 쓴 책인데, 그는 자신이 “대다수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책 곳곳에 물의 비유를 적극적으로 데려와 쓴다. 그중에서도 1장의 텍스트는 통째로 물 속에 둥둥 떠 있는 듯한, 아니 어쩌면 가라앉아 있는 듯한 시구들이 서로 다른 사이즈의 서체로, 좌측 정렬도 우측 정렬도 아닌 자유로운 배치를 오가며, 기존의 단행본 내지 편집 방식을 파괴한다. 내가 참여한 독서 모임에서는 저자와 편집자가 이렇게 형식적 독특함이라는 합의에 이른 게 용감하다는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데, 누구에게나 아무리 애를 써도 타인은 알아챌 수 없을 나를 설명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것만은 분명했다.
U+모바일tv 드라마 ‘선의의 경쟁’의 여고생 ‘우슬기’(정수빈)도 하루 중 일부를 물속에서 산다. 깊은 수심으로 내려가 자기만의 안온해보이는 방울에 갇혀 수학문제를 푸는 우슬기의 일상은 사실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은 초조함으로 가득차있다. 학원에 다니거나 개인 과외를 할 돈은 없지만, 우연히 접한 약을 복용했다가 집중력이 극도로 상승하는 순간을 맛 본 고3 우슬기는 무리한 비용 지출을 통해서라도 약에 의존하며 성적을 끌어올린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현직 교사에게 자문을 구했다는 드라마 제작진은 국내에서는 주로 성인 ADHD 환자에게 처방되는 ‘콘서타’가 강남구 학군에서는 집중력을 개선시켜주는 ‘똘똘이 약’이란 별칭으로 불리며 처방이 오남용되고 있는 실태를 드라마에 녹여냈다.
‘선의의 경쟁’은 매년 재학생 중 약 30%의 의대생을 배출하는 명문고 채화여고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미스터리 학원물이다. 외과 의사 아빠의 기부금으로 만들어진 교내 의학 동아리에 소속되어 있는데다 고3이 되기까지 한 번도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유제이’(혜리)는 재학생 대표로서 강당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것도 영어로. 물론, 얼마 전 사고사로 운명을 달리한 우도혁 선생님을 향해 짧게 묵념을 하자는 요청만은 우리말로 전하는 예를 갖춘다. 묵념의 시간이 10초나 지났을까. 다시 유제이의 유창한 영어 스피킹이 이어진다. 마치 CG처럼 빼곡히 오와 열을 맞춰 자리에 앉아있는 이들을 향해 그는 “저 유제이의 후배가 되는 것 또한 여러분의 자랑이 될 것입니다” 같은 말을 서슴 없이 말할 수 있는 인물이다.
이런 대단한 학교에 우슬기가 전학을 온다. 수행평가로 자전적 성장과정을 담은 '에세이'를 쓰면서도 반의 친구들이든 담임 선생님이든 누구 하나 자신의 삶이 어떤 모양인지 알아챌 수 없을 거라는 걸 아는 참담한 심정으로. 굴러들어온 돌 우슬기는 짱박혀 있던 돌 유제이로부터 친구가 될 자격을 부여 받고도 의심 가득한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는데, 역시 두 사람은 같은 학교 같은 과 입학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중이다. 이 모든 설정은 입을 모아 말한다. 앞으로 이들의 시간은 선의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채로 흘러갈 것이라고. 그렇다면 하이틴 미스터리 드라마로서 '선의의 경쟁'이 가진 차별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차곡차곡 자신의 필모를 쌓아온 배우 혜리와 신예 배우 정수빈이 GL 장르가 유난히 척박한 한국에서 나란히 손을 잡고 미개척지를 정복하러 나아간 데에 있다. 혜리 또한 '선의의 경쟁' 프로모션을 위한 자신의 유튜브 콘텐츠 두편의 썸네일 문구를 '머릿속에 온통 키스신만 가득한', '욕조 키스신의 비밀'이라 기재할 정도로 정공법 홍보에 진심이다.
💸 '선의의 경쟁’의 우슬기는 ‘콘서타’를 연상시키는 ‘콘소틴’을 복용한다. 드라마에는 X(트위터)를 통해 약물 거래를 하는 장면이 여러 번 나오는데, 종영 후에도 극중 약팔이 계정은 여전히 폭파되지 않고 남아있다.
🍡 이 드라마는 U+모바일tv 오리지널 시리즈로 LG U+ 이용자 대상의 전용 앱에서 선공개 되었는데, 3월 10일부터는 다른 여러 OTT에서도 볼 수 있다. 티빙에 전편이 공개 되었고, 웨이브와 왓챠에서는 매주 에피소드가 순차 공개되는 중이다. (3/24 기준)